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조건 간소화

한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입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셨나요? 뉴스를 보면 전세 가격이 15주 연속 증가세라든지 이런 이야기들만 나오는데요. 오늘은 세입자의 전세금 마련과 보호를 위해 2014년 1월 도입된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한가지 좋은 소식이 있다면 이번달 10일 부터 전세자금에 대한 일부 보증 가입을 허용하고 다가구주택, 단독 주택등의 산정 기준을 국토부의 공시가격 130% 에서 150%로 완화 하는 개선안이 시행될 예정 입니다.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전세보증금 4억원 이하, 그 외 지역은 3억원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독, 다가구, 다세대, 연립,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털 등 대부분의 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혼부부, 저소득층, 다자녀 가구 등 사회 배려계층 세입자가 전세보증금 1억원에 대해 전세자금 8천만원을 대출 받는 경우 월 1만원 정도의 보증료를 내면 가입 가능 합니다. 상담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광주은행, 우리은행의 전국 지점을 통해 가능 합니다.



제주도의 경우 출산율 2.0 제주플랜이라는 계획을 통해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주택전세자금의 이자율 1.5% (최대 70만원)으로 신혼부부 가정을 우선 지원한다고 합니다. 신청은 읍, 면 동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제주도로 새로운 삶의 터전을 옮기는 분들이 적지 않은것으로 알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부는 전용면적 85㎡ 이하의 공공아파트와 민간임대아파트를 공급할 때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공공 임대주택 중 가장 물량이 많은 국민임대주택의 30%가 신혼부부에게 특별 공급이 됩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고는 있지만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는 경쟁률이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방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틈새 시장을 노려보는것도 좋습니다.



지원자격은 혼인기간 5년 이내인 무주택 세대주로, 출산한 자녀가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대상자가 됩니다. 소득의 경우 맞벌이의 경우 2인 가구 월 553만원 이하라면 이용 대상에 해당 됩니다.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조건으로 가장 많이 확인하는 것이 국민주택기금에서 시행하는 장기 저리 상품 입니다. 금액은 8천만원 이내, 보증금의 70% 이내에서 이루어 집니다. 예를들어 1억의 전세라면 7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 신혼부부의 연간 급여 합산 금액이 5,500만원 이하인 경우 알아보면 좋습니다. 금리는 연 4.0%로 일반 신용보다는 적지만 전세인만큼 2년 이내에 만기일시상환의 조건이 있습니다. 연 3회까지 상환 연장이 가능하니 8년간 유지는 가능 합니다. 하나, 농협, 신한, 기업, 우리 은행에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며 실행 후, 2개월 이내에 혼인신고한 등본을 제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