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디딤돌대출 조건, 금리, 서류 알아보기

내집마련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 남자분들이라면 결혼 하기전에도 어떻게든 집을 구할 여유 자금을 만들어 놓는 것이 가장 큰 목적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월급은 한정되어 있고, 보통 지방에서 저렴하게 구입한다고 해도 아파트는 1억. 매달 200만원씩 열심히 모아도 대략 5년을 모아야 하는데요.



그런데 실제 직장인중 한달에 저정도 저축하는분이 얼마나 될까요? 저도 정말 악착같이 모은다고 몇번이고 노력해 봤는데 쉬운일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아마 대부분 주택을 구입하는 분들은 은행에 담보를 융자해 내집을 마련 합니다.


"이건 은행집이야? 내집이야?


그래도 어쩔 수 없이 담보를 받아야 한다면 금리를 비교해보고 이자가 낮은 곳을 찾게 되는데요. 현재 가장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한것은 디딤돌대출 입니다. 몇달전 기존보다 0.2% 금리인하를 시행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제 주위를 둘러봐도 디딤돌대출 조건에 부합해 사용하고 있는 친구가 꽤 됩니다. 이곳저곳 비교해 보다 최종 선택은 디딤돌로 하더군요. 기본 조건 입니다.


1. 부부합산 소득 6천만원 이하.

2. 생애최초 주택구입인 경우 7천만원 이하.


금리는 연 2.3%~3.1% 입니다. 여기서 우대금리도 추가로 적용이 가능 한데요. 신청 가능 지역은 주택 가격이 공시지가 6억 이하이면서 주거 전용면적은 85㎡ 이하 입니다. 지방은 100㎡ 이하까지 가능해서 왠만한 곳은 모두 입주자격 대상에 해당 됩니다.



금액은 아파트 LTV의 최대 70%까지 가능하고 한도는 2억원이 최대 입니다. 상환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거치기간을 1년밖에 설정할 수 없다는 사실 입니다. 담보 신청하는 분들 원금 상환 부담 때문에 거치기간이 긴 상품들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디딤돌대출의 경우 1억 3.1%를 기준으로 하면 한달에 427,000원 정도 상환하셔야 합니다. 최대 금액인 2억을 받는다면 85만원 정도니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상환 기간을 줄여 버리면 여기서 금액이 더 추가되니. 부담스러울수도 있습니다. 이래나 저래나 완전히 내집이 되려면 이런 험난한 과정들을 거치셔야 합니다.



디딤돌대출 구비서류


- 주민등록등본

- 주택 매매 계약서

- 가족관계증명서

- 등기부등본

-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 소득서류, 재직서류


디딤돌대출의 기본 조건 및 서류와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가장 낮은 이자로 이용할 수 있는 사실은 분명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낮은 이자라 하더라도 이용하는 원금이 커진다면 앞서 보여드린것처럼 상환 금액이 만만치 않다는 사실이죠.



신청하시기전, 이런 부분들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신청하셨으면 합니다. 영업점에서 직접 신청하고 싶다면 우리, 기업, 농협, 신한, 하나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16개 은행에서 모두 신청가능하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